희곡집을 통해, 세월이 지날수록 가치를 더해가는 거장의 작품을 많은 독자들이 만나 ‘연극을 읽는 진정한 즐거움’을, 그 진수를 만끽하기를 바란다.
이 장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옛적에 훠어이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있는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옛적에 훠어이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있는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작품의 특성에 대한 조사내용을 포함시킬 것, 감상내용을 서술할 때 근거가 되는 작품의 부분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Ⅰ. 서론
우리문학은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옛적에 훠어이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있는희곡 7편 중 한 편을 읽고감상문을 써 보겠다.
서론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희곡을 선택했다고 하였는데, 그래서인지 우리는 그의 희곡에는 관통하고 있는 맥락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최인훈의 희곡 중 대표작인 「옛날옛적에 훠어이훠이」를 읽고 이에 대한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 작품에 대한 특성을 함께 논하며 감상문을 써보도록 하겠다.
.”라는 그의 말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그는 시, 소설, 희곡 등으로 이루어진 문학의 구분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낭비 없이’ 표현하기 위하여 희곡을 선택했다고 하였는데, 그래서인지 우리는 그의 희곡에는 관통하고 있는 맥락을 발견할 수 있다.
두 작품은 관념과 현실, 그리고 자아와 세계의 대립 구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최인훈 소설에서 나타나는 현실인식의 기본적인 구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후 「9월의 다알리아」, 「우상의 집」, 「가면고」 등을 발표하였고 1960년 11월에 《새벽》에 중편소설 「광장」을 발표하였다.
있는 것 같았다. 나는 그러면 그렇지 하고, 오늘 같은 날은 도련님도 천관아씨가 보고 싶을 것이라고 짐작하고 나는 곧장 천관아시 집으로 발걸음을 빨리했다. 도련님도 말리지 않았다. 그러나 천관아씨를 대하자 도련님은 뜻밖에 깔을 빼어 들지 않는가? 나를 죽이려는 것이다. 가야의 마지막 유물
희곡 작가이다. 7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최인훈이 희곡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였던 것을 무엇이며, 희곡 장르를 통해 제시할 수밖에 없었던 주제 속에 담긴 역사 의식을 살펴보려는 것이 본 논고의 목적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문학 작품은 당시 시대 상황 속에 잉태되고 탄생된다고
있는 까닭이다. 그는 이를 통해 자질구레한 뿌리 드리우기는 현실야합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 순응주의자들의 자기기만을 폭로한다. 이 같이 순응주의자들의 태도가 옳지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그가 어떤 태도로 문학을 대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안수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토